바람은 만나는 가지마다 다른 목소리로 운다

운동야그

다시 찾은 '만어사'

★진달래★ 2014. 8. 24. 17:34

돌 들어보는 사람들

 

 

돌너덜 지대

 

 

 

방학인데도 집에 오지 못한 아들이 아르바이트 중인 학원이 방학을 했다고 토요일 늦게 내려왔더군요. 휴가 때 가족이 서울 가서 원룸이 북적이다가 혼자 있어 보니 그리 집에 오고 싶더라고 합니다. 외로웠던 거지요.

 

10시 넘어 저녁을 먹고 이야기 중에 큰아들이 6살 때 가봤던 만어사를 한번 보고 싶다고 해서 어제 거기를 찾아갔습니다. 올해 들어 두 번째네요. 여전히 느티나무 밑의 ‘들돌’ 드는 곳에서는 줄을 서서 순서를 기다리고 있었고요. 돌이 들리지 않으면 표정관리, 돌이 들리면 그냥 웃더군요. 그렇게나마 자신들의 소원이 이루어지나 안 이루어지나 확인을 하고 싶었나 봅니다.

 

작은 아들은 이번에도 돌이 들리지 않더랍니다. 빌었던 소원이 뭐냐고 물었더니 원하는 대학의 합격이라는데 돌이 안 들렸으니 합격했으면 좋겠습니다. 마누라는 이번에 돌을 들지 못했는데 마누라 소원이야 들으나 안 들으나 뻔한 겁니다. 어쨌거나 가족 중에 두 사람이나 소원이 이루어진다니 걱정 없게 되었습니다...ㅎㅎㅎ.

 

돌너덜 지역에서는 유달리 돌을 두드려 보는 사람이 많더군요. ‘경석’이라고 해서 바위를 두드리면 쇠를 두들기는 소리가 납니다. 그게 뭐 그렇게 신기한 일인가 싶더군요. 대웅전 창벽에는 나누고 함께하면 행복해진다는 프래카드를 달아 놓았는데 우리나라는 어찌된 일인지 늘 가난한 사람과 힘 없는 사람들이 나누고 함께 하는 것 같습니다.

 

인터넷에 뜬 이런 말이 생각납니다.

‘교황이 와서 한 말은 감동이고 우리나라 신부가 한 말은 선동이냐?’

같은 말을 하는데도 받아들이는 사람의 마음이 순간순간 틀리는 거 아니겠는지요?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'운동야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신어산 천진암을 가다  (0) 2015.03.14
忙中閑...............  (0) 2014.10.10
신어산(神魚山)  (0) 2014.06.17
무척산 모은암  (0) 2014.06.08
덕수궁 돌담길?  (0) 2014.03.17